호텔리어가 알려주는 호텔 기초 용어 정리 1탄 프론트 레포트 용어 정리 (호텔기초용어, 발음, REV, ADR, OCC, RevPar, OOO, OS)
호텔리어 경력 15년 이상의 호텔리어가 직접 알려주는
호텔리어라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할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프런트 부서에서 자주 사용하는 레포트를 볼때 사용하는 용어 입니다. *
REV (Revenue)
호텔에서 발생한 총 수익이라는 뜻 입니다.
발음은 보통 [레비뉴/레베뉴]라고 말합니다.
지표에 따라서는 객실 수익뿐만 아니라 식음료, 부대시설 등 모든 매출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면, 객실을 팔아서 얻은 수익, 레스토랑에서 판매된 음식, 바에서 마신 음료, 스파나 주차장 사용 등 호텔에서 발생한 모든 돈이 Revenue에 포함됩니다.
이건 호텔이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 즉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예요.
구분은 하룻동안의 판매된 Rev, 일주일동안 판매된 Rev, 한달동안의 판매된 Rev 등을 구분 하며 비교합니다.
그리고 부서에 따라서 객실 판매 총액/ F&B 판매 총액 / 그외 처럼 부서별로 구분 하기도 합니다.
ADR (Average Daily Rate)
평균 일일 요금으로, 특정 기간 동안 판매된 객실의 평균 요금입니다.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ADR = 총 객실 수익 (REV) ÷ 판매된 객실 수(Sold)
발음은 보통 [에이디알] 이라고 말합니다.
예를들어 총 100객실이 있는 호텔이 하룻동안 10객실을 판매 하였고,
각각 판매된 객실의 요금은,
3객실은 100,000만원씩 / 2객실은 120,000원씩 / 5객실을 110,000원씩을 판매 했습니다.
총 10객실의 REV은 1,090,000원입니다.
(이때 1,090,000원은 판매된 객실요금의 합, 총 수익 Revenue라고 합니다.)
ADR 구하는 공식에 대립해 보면,
총 객실 수익 (1,090,000원) ÷ 판매된 객실수 (10객실) 이므로
ADR은 109,000원 입니다.
ADR은 호텔 수익에 너무나 중요한 지표 입니다.
어제는 10객실은 판매 했는데 ADR이 109,000원 이었다면,
엇그제는 10객실 판매 했는데 ADR이 120,000원 일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객실수를 판매 했지만 엇그제 수익이 어제 수익보다 11,000원이 높기 때문에
엇그제 판매가 더 잘 되었다고 평가 됩니다.
OCC (Occupancy Rate)
객실 점유율을 의미합니다.
점유율은 판매된 객실 수를 총 객실 수로 나눈 값으로,
호텔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객실을 판매하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OCC = (판매된 객실 수 ÷ 총 객실 수) × 100
보통 발음은 [오씨씨] 혹은 [어큐판시] 라고 말합니다.
호텔의 객실 중 얼마나 많은 객실이 예약됐고
사용되었는지를 퍼센테이지로 알려주는 지표예요.
보편적으로 0% ~ 100% 사이로 확인이 되고
100%가 넘는 경우도 있답니다^^
예를 들어, 120개의 객실이 있는 호텔에서 70개의
객실이 팔렸다면, OCC는 58.3%가 됩니다.
높은 OCC는 호텔이 많은 고객을 끌어들였다는 뜻이에요.
RevPAR (Revenue per Available Room)
판매 가능한 객실당 수익으로,
객실 점유율(OCC)과 평균 요금(ADR)을 결합하여
호텔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RevPAR = 총 객실 수익 ÷ 총 가용 객실 수 또는
RevPAR = ADR × OCC
발음은 보통 [렙파]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ADR이 98,000원이고 OCC가 80%라면,
RevPAR은 98,000 × 0.8 = 78,400원이 돼요.
RevPAR이 높을수록 호텔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뜻이에요.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실무에선, 자주 사용하는 지표는 아니예요.
OOO (Out of Order)
심각한 하자로 인해 수리가 필요한 객실, 혹은 판매 불가 상태의 객실을 의미합니다.
이 객실들은 고객에게 제공되지 않으며, 판매 가능 객실에서 제외가 됩니다.
보통 수리, 보수, 하자 등 다양한 이유로 OOO 상태가 됩니다.
레포트상 OOO로 표시되고, 발음은 [아웃오브오더] 혹은 [오쓰리]로 라고 합니다.
OOO 상태인 객실은 판매가 불가 하기 때문에,
판매 전략에 따라서는 최종 OCC에 OOO 수치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객실 중 10개가 OOO 상태라면,
실제로 판매할 수 있는 객실은 90개가 되고, 객실 최종 판매가 60개가 되었다면,
OOO를 포함할 경우 OCC는 (판매된 객실수 (60) ÷ 총객실 수 (100)) x100 = 60%
OOO를 불포함할 경우 OCC는 (판매된 객실수 (60) ÷ 총객실 수 (90)) x100 = 66.6%
OOO가 불포함 할 경우와 포함할경우의 OCC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동일한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호텔마다 판매 전략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S (Out of Service)
가벼운 수리를 하기 위해서 표시된 객실을 의미합니다.
OOO와 동일하게 판매 불가의 객실을 의미 하지만
당일 수리가 가능한 가벼운 하자나, 청소가 누락된 객실 등 의 이유로
판매가 잠시 보류된 객실을 의미 합니다.
OS는 OCC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판매를 할 경우 주의를 해야합니다.
OS는 판매 가능객실로 집계가 되지만 실제로는 판매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유의를 해서 객실을 판매 해야 합니다.